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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의 주식일기 4/26

찌누짱 2024. 4. 26. 20:13

오늘의 이슈

1. GDP = 순수 출(수출-수입)+민간소비+민간투자+정부 지출

 미국 1분기 GDP 증가율 전분기 대비 1.6% 성장 (예상 2.5%보다 낮음) 낮아진 이유는 정부지출, 순수출이 하락의 주요인이 됩니다.

2. 미국  개인소비지출(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PCE) 물가가 3.4%로 4분기 대비 1.8% 상승

    근원 PCE 물가도 3.7%로 2% 크게 상승 ( 예상치 3.4% 상회되는 수치 )

     -> 9월 금리 인하 가능성 70% 에서 60%로 낮아짐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주는 미증시는 분위기가 좋지 않았으나, 알파벳 + 마이크로 소프트 호실적으로 국내 주식 주도주 반도체가 견인한 날이었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 시즌으로 실적 발표에 따른 순환매로 일일시세가 다른 상황이 되고 있으며, 오늘도 4 종목 공부를 해 봅시다.

1. HD 한국조선해양 ( 129,000원 - 4월 26일 기준 )

목표주가 : 170,000원

 1분기 2024 리뷰에 따르면, HD 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은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하였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7.9%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를 기록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약간 감소했습니다.

 특히 HD 현대중공업의 사고 관련 비용이 발생하였지만, 조선 자회사들의 상선 부문에서의 환입과 승소로 인해 일회성 환입이 있었고, 이는 컨센서스를 약 15% 상회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특히 HD 현대삼호는 놀라운 건조 마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저가수주 물량 소화, 공정 효율성 확대, 반복건조 효과, 시장 선가 반영 등의 요인으로 인해 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세는 하반기까지 지속되며,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이는 현재와 미래의 수주 전망, 선주들의 인콰이어리(구매자가 물품 공급자에게 보내는 레터의 한 종류로 물품의 스펙과 가격, 거래조건등을 문의하는 조회 서한)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2. 포스코 인터내셔널 ( 45,400원 - 4월 26일 기준 )

목표주가 : 68,000원

 에너지 밸류체인을 통한 통합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입니다. 주로 철강 및 에너지 부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분기 2024의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1% 감소하였지만,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이는 철강의 고부가가치 강재 판매와 저가 LNG 도입 등의 효과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자가 LNG 터미널을 활용한 발전 수익 극대화에도 기여했습니다.

 분기별 리뷰에 따르면, 철강 및 발전 이익이 예상치를 상회하였습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강재 판매와 저가 LNG 직도입을 통해 발전 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에너지 부문에서 자체 LNG 터미널을 활용하여 발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되었습니다. 자가 LNG 터미널 사용 가능 용량이 확대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발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점이 본격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유니드 ( 92,000원 - 4월 26일 기준 )

목표주가 : 10,3000 원

 유니드의 1분기 2024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본사와 중국 부문에서의 호조가 이익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분기에도 계절적 성수기의 진입과 이익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분기의 영업이익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의 데이터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본사의 전력비 저감 효과와 중국 부문에서의 높은 염소 가격 등에 기인합니다. 

 또한, 영업이익률이 11%로 과거 5년 평균인 10% 수준을 회복했으며, 수익성과 이익 규모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규 수요 발생에도 기대할 수 있는데, 가성칼륨은 안정적인 수익성을 갖추고 있으나 낮은 수요 성장이 단점으로 지목되었습니다. 그러나, 2027년부터 예상되는 CCS( 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 : 이산화탄소 포집 및 지중저장 )향 수요로 인해 해당 단점이 극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CS는 이미 일부 산업에서 보조금 덕분에 경제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흥국의 성장과 함께 CCS향 수요 확대로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유니드는 부채비율이 37%로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관심과 차별적인 밸류에이션 부여가 필요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4. HD현대미포 ( 73,500원 - 4월 26일 기준 )

목표주가 : 115,000 원

 PC선( Product Carrier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 업사이클을 예상하고 PC선 발주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HD현대미포의 1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매출액은 1조 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하였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9.3% 감소했습니다.

 영업적자는 110억원이었으며, 시장 예상치인 영업적자 171억 원을 상회하였습니다. 이는 RoPax선 2척 계약 취소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지만, 해당 계약 취소로 인한 충당금 환입으로 영업적자의 감소가 크게 기여했습니다. 1분기 실적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넘어서, PC선의 고마진 조기 투입에 따른 턴어라운드 시점이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분기의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하고 컨센서스를 상회하였지만, 현재 실적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주목할 점은 사측의 실적 전망 스탠스 변화입니다.

 기존에는 하반기 턴어라운드를 예상했지만, 이제는 이러한 턴어라운드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분기에는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으며, PC선 발주의 증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주 목표를 상반기 안에 달성하고, 하반기에 PC선 업사이클이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올해의 수주가 수주 목표를 +100% 초과하여 달성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PC선 시장에서의 중요한 지표와 기대치에 대해 논의하며, PC선 노후선 교체 업사이클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PC선 업사이클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HD현대미포의 12개월 선박 제작 비율(PBR)은 대형 사의 평균에 비해 디스카운트를 받고 있는데, 이는 23년 평균 비율에 비해 디스카운트가 더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중국 조선소의 단납기 탱커 슬롯이 거의 소진되어 VLCC ( Very Large Crude-Oil Carrier :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HD현대미포의 MR탱커 발주 수주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HD현대미포의 실적 개선과 디스카운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금일 시장 이슈 및 4종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루하루 상승, 하락이 반복되는 시장으로 우리 모두 조심스러운 4월을 보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의견이나 댓글 남겨 주시면 더욱 공부해 보겠습니다.

 

E-mail : jjinujjan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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