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뇌가 작동하는 방식에 따라 실제로 행동을 바꾸는 6가지 팁"
6가지 팁은 무엇입니까?
팁 1: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활용하라
팁 2: 집중력은 학습의 첫 번째 열쇠입니다.
팁 3 : 기억의 비밀은 연상에 있습니다.
팁 4: 기억을 통합하려면 3번의 리콜이 필요합니다.
팁 5: 공부 사이에 잠을 자세요
팁 6: 습관 설계하기
"뇌가 작동하는 방식에 따라 실제로 행동을 바꾸는 6가지 팁"
팁 1: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활용하라
뇌의 여러 부분은 사람들이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고, 배운 것을 사용하여 지속적이고 실제적인 행동 변화를 일으키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의 메커니즘과 과정이 없다면, 어떤 평판 좋은 학습 프로그램도 장기적인 결과를 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미래의 기술 개발 전문가는 뇌 과학의 동향에 정통해야 합니다. 뇌와 신경 기능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발전해야만 학습 제품과 서비스를 진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관여하는 뇌의 일부 부분에는 해마, 편도체, 기저핵이 포함됩니다. 최고의 학습 경험을 설계하려면 학습의 신경 과학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팁 2: 집중력은 학습의 KEY 입니다.
원활한 학습을 위해서는 집중력이 중요합니다.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 학습과 기억에 깊이 관여하는 뇌의 "해마"부분에 대해 설명합니다.
학습과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는 무엇입니까?
해마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으로 옮기는 뇌의 일부입니다. 이 부분이 손상되면 과거의 기억에 접근하거나 새롭게 기억할 수 없습니다.
해마에는 저장 장치나 데이터 드라이브와 같은 ON 버튼이 있습니다. 생리학적으로 말하자면, 사람이 눈이나 귀를 사용하여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이면 해마가 기록을 시작합니다. 모든 학습의 출발점입니다.
해마의 특징과 능력의 한계
학습 전문가는 집중력을 장려하는 학습 환경을 생각해야 합니다. 학습하면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식시켜야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주의 집중 시간이 분산되면 각 활동 간에 초점이 번갈아 가며 전환되는 스위치태스킹이 발생합니다. 뇌의 해마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두 물체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잃게 됩니다. 그 결과, 해마가 포착하려고 하는 학습 데이터가 누락되어 검색조차 할 수 없습니다.
해마의 단점은 단기 기억으로 보낼 수 있는 정보의 양에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최대 정보량은 약 20분에 해당합니다. 몇 분 동안 해마는 데이터를 단기 기억으로 보내고 완료되면 동일한 프로세스를 계속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해마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대책
위와 같은 배경을 고려할 때, 강의 형식의 세션은 뇌의 자연적인 학습 메커니즘에 반하는 것으로, 기억 유지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제가 제공하는 모든 학습 활동을 15분 단위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짝을 이룬 토론, 성찰, 경험, 휴식과 같은 정보를 처리하는 활동이 뒤따른다. 그런 다음 작은 섹션을 하나의 긴 세션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뇌에 대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반나절 이상의 세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채택한 이후 우리는 학생의 이해력, 기억 유지 및 궁극적인 행동 변화 측면에서 학습 결과의 실질적인 개선을 보았습니다.
팁 3 : 기억의 비밀은 연상에 있습니다.
학습을 시작할 때 해마는 먼저 배운 것을 단기 기억으로 옮기고 결국 장기 기억에 저장합니다. 뇌에 대한 지식은 이 자연스러운 과정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새로 배운 것과 연관시킬 때 그것을 기억하고 기억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관련 지식은 뇌에 스키마로 저장됩니다. 스키마는 경험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됩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를 생각하면 바나나의 색, 모양, 맛, 냄새, 좋아하는지 아닌지 등을 즉시 기억할 수 있습니다.
기억 연관 및 뇌 스키마
스키마는 추가됨에 따라 더 강해지고 커지는 신경망입니다. 나는 베네수엘라를 여행했고 내 바나나 스키마에는 평소보다 작고 달콤한 바나나와 구운 바나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 전문가들은 새로운 학습 콘텐츠를 뇌에 이미 존재하는 스키마와 연결함으로써 이 프로세스를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최고의 강사는 무의식적으로 이 시스템을 채택합니다. 차별화와 통합, 소프트웨어, 리더십 등 무엇을 가르치든 추상적인 개념을 기존 스키마와 관련되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연구 중심의 대학 학장으로 재직할 때, 저는 좋은 강사를 다른 강사와 구별하는 열쇠가 교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최고의 강사는 젊은이들을 기존 스키마와 연관시키는 데 능숙하며 복잡한 것을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활성화를 위한 두 가지 효과적인 방법
그렇다면, 여러분이 가르치는 학생들의 스키마를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을까요? 먼저 학습자의 관점을 고려하십시오. 학습자를 더 잘 알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세대 차이를 경험했는데, 베이비붐 세대가 이해했던 사례가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통하지 않았다. 모든 학습 설계나 퍼실리테이션과 마찬가지로, "누가 교실에 참석할 것이며,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어떻게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들 수 있을까?"
다른 하나는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모델과 예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하나 이상의 스키마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더 많은 사용자를 위해 스키마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또 다른 장점은 서로 다른 모델을 연관시킨다는 것입니다.
변경 관리 사용 예
예를 들어, 저는 변화 관리를 가르칠 때 조직 개발 모델, 인간이 변화에 심리적으로 반응하는 방식(변화 곡선이라고 함)에 대한 연구, 취약성에 대한 Brené Brown의 연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모델을 함께 사용하면 변화가 불가피하고 변화가 어렵다는 "이유"와 "정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의 복잡성을 탐색하는 방법과 적절하게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학생들에게 과거에 경험한 두 가지 변화를 떠올려 보라고 합니다. 저에게 효과가 있었던 한 가지 변화는 어려운 변화였습니다. 각각의 기억과 변화에 대한 개인의 스키마가 활성화됩니다. 변화를 효과적으로 주도하는 실습과 결합하면 매우 강력하고 지속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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